이 글은 24.02.08에 본인 벨로그에 적은 글을 옮겨온 것이다.
Ad Hoc
- Ad hoc이란?
일반적으로 특정한 목적이나 계획에 따라 미리 정의된 쿼리나 분석이 아니라, 필요에 따라 임시로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.- 특징
비구조적 : 데이터 미리 정의 없이 활용 가능한 분석
즉각적인 요구 : 긴급 문제 해결 및 특별 질문에 활용
유연성 : 유연한 데이터 접근과 빠른 분석 가능
일회성 : 일회성 작업, 결과물을 재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음.
즉,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데이터로 시각화하여 모니터링하는 것과는 다르게 데이터 요청에 따라서 일회성으로 지표를 보는 것.
해야하는 이유
- Ad Hoc 분석은 데이터를 통한 의사결정의 핵심
- Ad Hoc 분석은 결과 해석과 전략 도출 역량을 향상
예시
빅쿼리를 통한 대시보드화
- 로그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빅쿼리에 적재됨
- 데이터는 대시보드 도구(예: Tableau, Power BI 등)에서 사용되어 시각화 대시보드를 생성하거나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활용됨
- 이 시나리오는 주로 실시간 또는 정기적인 데이터 모니터링 및 보고에 적합.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시각화가 자동화되므로 사용자는 대시보드를 통해 지속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.
빅쿼리를 통한 애드혹 분석
- 빅쿼리를 사용하여 필요한 시점에 원하는 쿼리를 실행하고 데이터를 추출.
- 주로 특정 문제 해결, 예기치 않은 이벤트 조사 또는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위한 일회성 분석에 활용됨.
- 이 시나리오에서는 쿼리를 통해 데이터를 탐색하고 필요한 지표를 추출하며,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대시보드나 보고서를 만들기보다는 분석 결과 자체가 중요.
두 시나리오 모두 빅쿼리를 활용하며, 어떤 시나리오를 선택할지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목적에 따라 달라짐.
대시보드화된 분석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찰하며, 애드혹 분석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사용됨.
'STUDY > 기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순고객추천지수NPS(Net Promoter Score) (0) | 2024.03.21 |
---|